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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지도사 1급

청소년연구방법론 주관식 정리

by Lioee 2021. 6.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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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지도사 1급 청소년 연구방법론 2015년 기출문제 주관식 부분을 정리한 것입니다.

 

○(비표본오차)는 표본추출 과정과는 무관하게 질문지 작성 과정, 자료수집 과정, 조사원 특성 등에서 발생하는 오차를 말한다. 예를 들어, 조사원의 성별, 인종 등 조사원의 개인적 특성이 조사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오차가 발생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연속 변수의 변이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으로 (범위)는 최댓값과 최솟값의 차이로 정의되며, (분산)은 평균과 각 관찰치와의 편차의 제곱에 대한 평균을 의미한다.

 

○이상적 실험설계에서는 무선할당과 가외변인에 대한 통제를 가정한 상태에서 (실험) 집단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실험 처치를 가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며, (통제) 집단을 대상으로는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실험 처치를 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후검사를 실시한다.

 

○토마스 쿤에 따르면, (패러다임)은 연구자가 연구를 조직화하는데 사용하는 모형 혹은 패턴을 일컫는 용어로 연구자가 연구를 시작하게 되는 기본적인 동기를 제공하고 연구의 주제를 구체화하게 하는 특정 이론들을 지칭하기도 한다.

 

○실험 연구란 "한 두 개의 요인을 변화시키고 나머지 모든 요인들은 일정하게 되도록 엄격하게 통제된 상황에서 발생한 결과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관찰하는 연구"라고 정의된다. 이때 조작되거나 변화되는 요인을 (독립) 변인이라 부르고, 측정되는 결과를 (종속) 변인이라고 부른다. 통제 변인은 일정하게 통제되는 요인들이다.

 

○측정척도의 유형에서 일정한 측정의 단위를 가지고 있고 각 측정단위 사이의 간격이 동일한 척도로 온도의 섭씨나 화씨 등에 해당하는 것은 (등간척도)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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